본문 바로가기
건강

면역력 저하 증상 원인 높이는 방법 감기 만성 피로 스트레스

by 바니바니당건당건 2023. 11. 15.

요즘따라 자꾸 기침을 하거나 몸이 점점 피로해지는 것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이유 없이 이러는 것은 아닐 텐데 대체 원인이 무엇일까요? 이런 증상들은 즉 면역력 저하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원인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썸네일
'면역력 높이는 방법' 썸네일

 

 

면역력 저하 증상

 

감기 빈도

면역력이 줄어들게 되면 상대적으로 감염에 대해서도 기존의 몸 상태보다도 저항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로 감기의 빈도가 높아지거나 심지어는 감염과 관련된 다른 질환에도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면역력 저하에 이어서 평소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알레르기 반응이 갑자기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유가 늦어짐

넘어지거나 까지는 등의 작은 상처도 평소보다 잘 안낫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 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위와 같은 이유 뿐만 아니라 피로감이 꾸준히 들게 됩니다. 또한 쌓여 있는 피로를 풀고 싶어도 제대로 풀리지 않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 의견

면역력이라는게 사실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지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서는 바로바로 반응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궁금한 게 있습니다. 면역계는 대체 어떻게 움직이게 되는 걸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으로 확인하셔서 면역력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면역의 정의

 

면역

생체의 내부환경이 외부인자인 항원에 대하여 방어하는 현상으로 태어날때부터 지니는 선천면역과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획득면역으로 구분된다. B신체가 우리 몸의 일부분이 아닌 것으로부터

terms.naver.com

 

 

 

 

면역력 저하 원인

 

잘못된 생활 습관

불규칙적인 식단, 운동의 부족, 잦은 회식 자리 등으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흡연으로 인해서 면역력에 좋지 않은 영향이 가게 되고 호흡기 질환에도 쉽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우리는 흔히 스트레스를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체계가 망가진다고 하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방해하게 되면서 염증 반응을 높이게 되면서 면역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불균형한 영양소

현대 사회에 와서는 이 빠르게 행동해야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에 밥조차 제대로 먹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라면이나 패스트푸드 등 빠르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영양소가 불균형이 지속되게 되면 면역 세포에 특히나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 의견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무엇보다 스트레스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스트레스를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 해소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

 

스트레스란?

수많은 외래어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만큼 친숙하고 흔히 사용하는 단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스트레스라고 하면 막연히 ‘나쁘다’라는 이미지만 그려질 뿐, 정작 스트레스가 무

terms.naver.com

 

 

 

 

면역력 높이는 방법

 

수면 시간의 중요성

충분한 수면 시간을 통해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되면 면역계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질병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의 위험성

 

수면 부족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출처: gettyimages> “밤 새지 마~란 말이야!” 90년대 유행했던 TV 광고 속 개그맨 김국진의 멘트를 기억하시는지? 사람은 해가 지고 밤이 되면 잠을 자는 것이

terms.naver.com

 

적절한 신체 활동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이 아닌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것 만으로도것만으로도 면역력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면역계를 활성화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면서 좀 더 면역력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주일 기준으로 최소 약 3시간 정도의 약간의 힘듦이 있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면역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균형적인 식단

위에 언급한 것 처럼 균형이 깨진 식단보다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영양소들은 적절하게 섭취되었을 시에 면역력이 좋아지는 데에 핵심적이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나 아연, 비타민 D 등의 영양소들은 면역계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니 부득이한 경우에는 영양제를 통해 이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글을 끝내면서

우리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면역력이 강하고 세면 좋은 것일까요? 그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